LH 전세임대 이자 인상
주택도시기금 이자율 인상으로 LH 전세임대 이자도 5월 30일 기준으로 인상 됐습니다. 인상된 이자 적용은 7월 1일부터 시작됩니다.
올해 LH 청년전세임대, 신혼 신생아 전세임대, 소년소녀 전세임대, 기존주택 전세임대 등 당첨돼서 집 구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6월 30일까지 법무사와 계약하는 분들은 기존 이자율이 적용되고, 7월 1일부터 계약하는 분들은 인상된 이자율로 적용된다고 합니다.
LH 전세임대 이자 2% → 2.2%로 변경됩니다.
청년전세임대 1순위 당첨자는 0.5% 할인 적용되기 때문에 기존 1.5% → 1.7%로 적용됩니다. 매월 내가 내야하는 이자가 얼마인지도 모르고 그냥 집만 구하려 다니는 분들이 많은데요. LH 전세임대는 무이자가 아닙니다. 무이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네요.
매월 내는 이자 + 월세 + 관리비 + 수도, 전세 가스 등 공과금 계산해서 내가 감당 가능할 수 있는 집인지 계산해서 구하세요. 아무 생각없이 집 구했다 감당못해서 쫒겨나는 분들이 많아요.
LH 이자 3개월 이상 밀려서 계약 파기되는 경우에는 추후 전세임대 대상자로 다시 선정 못 받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월세가 있는 집으로 구할 경우 임대인에게 내는 월세가 3개월 연체되면 계약은 파기됩니다.
해당 사유로 계약 파기되고 퇴거 당하는 분들은 앞으로 전세임대 사업에서는 모두 제외 되니 본인 스스로 감당 가능한지 확인 후 집 구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