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용하려고 생각 중인 예비신혼부부입니다. LH전세대출 당첨되면 집은 LH가 구해주나요? 아니면 직접 구해야 하나요. 그리고 집은 LH가 지정한 집만 계약 가능하나요? 아니면 아무 집이나 계약하면 대출 받을 수 있는 건가요?


신혼부부 LH전세대출 사업이란

한국토지주택공사 LH가 주관하는 신혼 신생아 전세임대는 은행 전세대출이 아닙니다. 신혼분들의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주거복지 사업입니다. 

은행 전세대출은 대출자의 개인신용과 자산을 보고 대출해 주지만, LH 신혼부부 전세임대는 주거복지 사업이기 때문에 개인신용은 전혀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용불량인 분들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분들이 부르기 편하게 LH전세대출이라는 단어를 많이 사용하시는데요. 정확한 명칭은 LH 전세임대입니다. LH공사는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대출해 줄 수 있는 기관이 아닙니다.

임대인과 계약한 집을 다시 입주대상자로 선정된 분들에게 재임대하는 전대차 계약방식으로 지원해준 보증금에 대한 대출 이자 개념으로 받는 게 아니라, 빌려준 집에 대한 월임대료 형식으로 받는 사업입니다.


LH 전세대출 당첨되면 집은 LH가 구해주나요?

전세임대 사업은 지원대상자로 선정된 분들에게 LH공사가 일정 보증금을 지원해 드릴 뿐, 집은 입주자분 스스로 부동산 방문해서 직접 구해와야 합니다.

신혼 신생아 전세임대 1형, 2형 대상자로 선정되면 집 구할 기간을 9개월 줍니다. 그 기간 안에 집 구해서 계약대행 법무법인과 계약하면 지원 받을 수 있지만, 기간 안에 못 구하면 자동 탈락됩니다.

추가로 집을 구해 온다고 아무 집이나 계약 가능한 게 아니고, LH공사가 권리분석을 해서, 승인 통과된 곳만 계약 가능합니다. 

해마다 지원대상자로 당첨된 분들 중 60% 가까운 분들이 까다로운 심사기준 때문에 집을 구하지 못해 포기하는 상황입니다.

신혼 신생아 전세임대 1형, 2형 대상자로 선정되면 LH공사가 집 구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계약안내문을 우편으로 보내줍니다. 당첨되면 안내문 여러번 잘 읽어보고, 본인이 이용하려는 전세임대가 어떤 방식으로 계약하는지 잘 파악 후 집 알아보시면 됩니다.

당첨된 분들 중 상당수 분들이 은행 전세대출도 이중으로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거나, 본인 자금이 얼마나 필요한지 잘못 생각해서 집 구했다가 계약금만 날리는 분들이 있는데요. 본인이 잘못 알고 계약하면 모든 책임은 입주자 본인이 책임져야 합니다.

계약안내문 여러번 읽어봐도 잘 모르겠다는 분들은 지난 9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LH 전세임대 당첨된 분들이 집 구할 때 가장 궁금해 하고 자주 문의하는 내용을 정리해서 사용설명서를 만들었으니 읽어보시면 집 구할 때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 LH 신혼 신생아 전세임대 1형 2형 사용설명서


썸네일